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

2022 안동문화도시 사업, `문화로운 마을마을` 참여마을 모집

경상도뉴스 기자 입력 2022.02.16 08:36 수정 0000.00.00 00:00

↑↑ 2022 안동문화도시 사업, `문화로운 마을마을` 참여마을 모집
[경북_경상도뉴스=김재중기자]한국정신문화재단은 안동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권역별 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마을문화 환경을 개선하고 문화로 즐거운 일상 만들기를 지원하는 `마을마을 네트워크 지원사업 ‘문화로운 마을마을’`참여 마을을 모집한다.

모집 기간은 2022년 2월 10일(목) ~ 24일(목)까지이며 모집 대상은 안동시 관내 마을 5곳으로 5인 이상 자발적 활동 의사가 있는 마을 주민으로 구성된 단체이다.

사업 내용은 마을 단위의 일상 속 생활공간(마을회관 등)을 활용해 주민들이 직접 마을별 특성을 담은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마을 문화 코디네이터 발굴 및 활동 지원을 통해 마을에 대한 휴먼(세대, 인구 등), 소프트(마을자원, 전통 등), 하드웨어 조사(마을 유휴공간, 마을 문화공간, 공유공간) 및 주민 네트워크 구축을 뒷받침 한다.

‘문화로운 마을마을’사업은 ▲참여마을 모집 공고를 통해 마을 선정 ▲마을별 공동체 사업 전반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마을공회(전문가 파견) ▲주민역량 모으기(가칭: 마을계획단 구성) ▲마을계획 세우기(마을자원조사, 의제발굴) ▲마을계획 실천 ▲마을 공동체 전체 결과 공유회로 진행된다.

지원내용은 마을 공동체 형성 전문 프로젝트 매니저(PM) 파견 교육, 마을 문화 코디네이터 발굴 및 파견, 전문가 PM과 함께 하는 마을 주민의 요구·선호에 따른 주제, 장르별 클래스 운영, 공동체 회의를 통해 나온 안건을 바탕으로 마을공동체 형성 프로그램 지원 등이다.

재단관계자는 “이번 마을마을 네트워크 사업을 통해 안동시의 여러 마을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주민 주도의 마을 활성화를 통해 권역별 마을을 문화거점화 시키고 안동시 전역으로 마을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주식회사 경상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