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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창원시, 경제·일자리·민생‘트리플 V턴’성숙시킨다

경상도뉴스 기자 입력 2022.03.02 10:26 수정 0000.00.00 00:00

국내복귀기업 유치로 경제 회복 가속화

↑↑ 창원시청 전경
[경남_경상도뉴스=김재중기자]창원시는 경제·일자리·민생분야 활력을 찾고 V턴 반등을 위해 ▲국내 복귀기업 유치 총력 ▲정규일자리 1만 2천개 창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및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대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시는 해외사업장을 청산·양도·축소하고 국내로 U턴하는 국내복귀기업 유치를 필두로 상반기 투자유치 3조원 달성을 위해 역량을 집중한다.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 선정 국내복귀기업 26개사 중 전국 최다인 8개사가 경남도에 속해있으며 이중 4개사가 창원시로 투자를 결정하였다. 이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으로 ‘탈중국 기업’을 유치하는 것에 보다 발빠른 움직임을 한 것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창원시 전체 국내복귀기업(5개사) 모두가 2020년 촉발된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 선정되어 의미가 크다.

창원시는 해외 생산기지의 국내 복귀로 인한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파급 효과를 고려하여 올해 최소 2개 이상의 국내복귀기업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선 동북아 물류거점 신항을 중심으로 한 전략적 위치와 창원 국가산단을 중심으로 조성된 탄탄한 기반산업을 바탕으로 ‘국내복귀 최적 입지 창원특례시’ 입지를 위한 투자의향 타깃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유치기업에 대한 지원과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T/F팀 구성 등 원스톱 행정지원으로 안정적인 기업 안착을 유도한다.

국내복귀 선정된 기업은 지원조건에 따라 기업당 국비기준 최대 600억원(사업장당 최대 300억원)의 국내복귀 투자보조금, 법인세 7년 감면(5년간 100% + 2년 50%), 1인당 연간 최대 720만원의 고용창출장려금 등의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일자리 취약계층과 청년, 신중년을 위한 ‘일자리 1만 2천개’를 마련한다.

청년 고용안정, 신중년 재도약을 위한 세대별 일자리와 사회 양극화의 새로운 해법으로 떠오르는 사회적경제분야 일자리,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 사업을 통한 고용안전망 강화 등 4개 분야, 21개 사업에 사업비 196억원을 투입하여 다양한 맞춤형 일자리 2천개 창출 성공을 위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선제적 대응으로 글로벌 마케터 등 스마트 일자리를 위해 200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한편, 시·대학 일자리센터 등 일자리플랫폼의 역량 강화로 4천명의 취업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기업 주도적 일자리 창출에도 힘을 보탠다.

지난해 78개사 876명의 신규고용을 이끌었던 창원형 일사인원 플러스 사업의 확대 추진과 다양한 민관 고용협약 추진으로 총 2천개의 민간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내세웠다. 아울러 창원, 마산, 진해 등 3대 권역별 3플러스 투자 전략을 통해 4천개의 일자리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심각한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청년 고용위기 극복을 위하여 올해 청년일자리 2,800개를 창출하고 3년동안 ‘청년 1만 명 취업’을 계획하고 있다.

시는 선제적인 일자리 정책 지원으로 ▲고용창출 제고 ▲청년 구직자 대상 교육훈련을 통한 역외 유출방지 및 청년 채용 활성화 ▲청년 일자리 플랫폼 구축을 통한 산·학 연관 네트워킹 채널 강화 등 사항을 추진한다.

또한 올해는 시대 흐름에 맞는 양질의 청년 여성일자리 창출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젊은 여성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디지털 시대에 걸맞는 IT 등 정보산업 일자리, 우리시의 미래산업과 연계한 스마트 인재 양성, 문화예술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역사회와 연계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창의인재 양성 등 다양한 여성 일자리 창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민생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펼친다.

우선,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소비유통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소상공인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을 구축하고자 66억 규모의 ‘소상공인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 공모를 추진한다.

시는 전문 온라인 콘텐츠 제작사 및 유통 플랫폼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지난 2월 말 공모신청서를 제출하였으며 마산합포구 창동에 위치한 ‘창원시상권활성화재단 어울림센터’를 소상공인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시는 소상공인의 배달앱 수수료를 절감하기 위해 ‘창원형 공공배달앱’을 상반기 내 출시하고, ‘노란우산 희망장려금 지원사업’을 신규로 실시한다. 소상공인의 공제가입 촉진으로 폐업·노령·사망 등에 대비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연 매출액 3억원 이하의 노란우산 공제 신규가입 소상공인이 대상이다.

시는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생력을 높이기 위해 전통시장 공영주차장 확충사업을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으로 명서시장, 마산수산시장 등 7개소 285면을 조성하여 방문객의 접근성을 높여나갈 예정이다.

또한, 68억 규모의 정부와 경남도의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공모사업에도 지속 공모하여 시설 현대화 뿐만 아니라 시장 경영패키지 지원, 특성화시장 육성전략 구축 등 컨텐츠 분야에도 내실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아울러 2년차를 맞이한 ’진해군항 상권르네상스사업‘은 근대역사 시장공간 조성, 우해음식특화거리 조성 등 환경개선사업과 블라썸 거리 활성화, 블라썸 스타트업 지원, 벚꽃문화아카데미 강좌 개설 등 사업비 20억원 24개 사업을 추진하여 진해지역의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근대역사 문화공간사업과도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 낼 것이다.

정현섭 창원시 경제일자리국장은 “실질적인 경제 및 고용지표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중이나 시민이 체감하는 민생경제 회복은 더딘 상황이다.”며,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세로 어려움이 있지만 경제일자리국에서는 전략적인 투자유치와 1만2천개 일자리 창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에 대한 지원을 통해 경제·일자리·민생분야 V턴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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