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

의성군, 의성마늘 자율주행 기계화 파종 연시회 성료

경상도뉴스 기자 입력 2024.11.25 10:42 수정 0000.00.00 00:00

↑↑ 의성군, 의성마늘 자율주행 기계화 파종 연시회 성료
[경북_경상도뉴스=김재중기자]의성군은 지난 22일 의성노지스마트농업 실증단지에서 마늘 재배 농가, 농업 관련 기업과 전문가, 의성군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의성마늘 자율주행 기계화 파종 연시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시회는 자율주행 키트를 부착한 트랙터를 활용하여 일괄 파종(파종, 제초제 살포, 비닐피복) 시연을 통한 기계화에 따른 인력 절감 및 효율 상승효과를 농업인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트랙터 부착형 자율주행 키트’를 선보여 의성 마늘 기계화 및 스마트화에 대한 가능성에 관한 관심이 집중됐다.

의성마늘은 국내 대표적인 농산물 중 하나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반면, 고령화와 인건비 상승 및 노동력 부족 등으로 해마다 재배면적이 감소하고 있다.

군은 파종부터 수확까지 전 과정 마늘 기계화 모델을 정립하여 기술을 확산하고 인력 투입을 최소화하여 지속가능한 의성마늘 재배방식을 확립할 계획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의성군의 특산물인 의성 마늘을 시작으로 의성 전체 농작물에 기계화·스마트화를 확산하여 농업인의 어려움은 해소하고 의성 농작물의 경쟁력은 높여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주식회사 경상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