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교육

경북교육청, 찾아가는 사전컨설팅으로 적극행정 지원

경상도뉴스 기자 입력 2022.02.24 12:04 수정 0000.00.00 00:00

교육현장의 문제를 찾아, 답을 주는 적극행정 추진

↑↑ 경북교육청, 찾아가는 사전컨설팅으로 적극행정 지원
[경북_경상도뉴스=김재중기자]경북교육청은 적극행정 지원제도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적극행정 문화 조성 및 확산을 위해 지역으로 ‘찾아가는 사전컨설팅’을 올해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사전컨설팅’은 적극행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규정이나 지침의 해석상 어려움 등으로 의사결정에 애로를 겪고 있는 사안에 대해, 해당 기관장이 감사관에 관련 규정의 해석 등 의견을 요청하면 감사관이 이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번에 운영하는 ‘찾아가는 사전컨설팅’은 일선 기관의 신청에 의해 처리되는 수동적 방식에서 벗어나, 일선 현장을 직접 찾아가 쉽고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고, 편안하게 상담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교육 현장에 잠재되어 있는 현안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의사결정을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제도나 규정이 불분명하거나 선례가 없어 업무추진이 주저되는 현안을 현장에서 직접 청취하고, 규정에 따라 사전컨설팅을 통한 대안 제시 등 함께 협의하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김혜정 감사관은 “이번 찾아가는 사전컨설팅은 제도나 규정의 모호성으로 장기 미해결 과제나 잠재된 현안 등을 찾아내 업무 해결을 유도하고, 적극행정의 공직문화를 확산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주식회사 경상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